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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K-라면의 세계화에 따른 매출 증가

by tree96 2024. 12. 14.

출처: 삼양식품 홈페이지

1. 기업개요

 삼양식품은 1961년 9월 15일에 유지공업과 식품도매업을 중심으로 설립된 회사라고 합니다. 현재 기업의 규모로는 중견기업에 해당하고 있다고 합니다. 삼양식품은 면, 스낵류, 소스 및 냉동류 등을 제조, 판매 하고 있다고 합니다. 삼양식품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라면을 출시했다고 하며, 최근들어 강렬한 매운맛으로 인기를 끌고있는 붉닭브랜드로 전 세계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식문화를 창출하여 K-Food의 열풍을 이끌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매출 증가에 힘입어 2024년 3월에는 밀양 2공장 착공에 들어갔으며, 2024년 7월에는 유럽 현지 판매법인인 'SAMYANG FOODS EUROPE B.V'를 설립하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미국, 중국, UAE, 일본, 베트남, 태국 등 다양한 나라에 수출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삼양식품의 주력 사업부인 면류 사업은 라면의 원조인 삼양라면과 화끈하게 매운 불닭볶음면, 간짬뽕, 짜짜로니, 맛있는라면 등 다양한 인기제품을 바탕으로 특약점을 통한 소비자 판매와 슈퍼체인, 편의점, 대형 백화점, 유통본부 등을 통한 소비자 판매 등의 다각화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면류 산업은 대표적인 필수 소비재 산업이기 때문에 다른 산업에 비해 경기변동에 의한 총 수요의 변화가 크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 불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합리적인 소비경향이 생기고 있는데, 이에 따른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사업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라면 산업은 수많은 기업들이 경쟁을 하고 있지만 불닭볶음면 등의 제품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고 합니다. 삼양 식품의 사업부문은 면스낵, 뉴트리션, 소스 및 조매소재, 냉동, 기타(부식, 골판지상자 등), 용역서비스(물류, 후레이크 선별 등), 축산 및 관광, 기타(임대 등)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각각의 매출 비율은 2024년 3분기 누적기준 면스낵 91.82%, 뉴트리션 0.14%, 소스 및 조미소재 2.48%, 냉동 3.05%, 기타(부식, 골판지상자 등) 0.55%, 용역서비스(물류, 후레이크 선별 등) 3.36%, 축산 및 관광 0.36%, 기타 0.62%였고 애출에누리로 -2.38%를 기록하였다고 합니다. 삼양 식품은 주요제품의 가격을 2022년 이후로 올리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삼양라면의 경우 2022년 27,500원에서 2023년 26,400으로 가격을 내린 후 2024년까지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불닭볶음면, 짱구, 사또밥, 별뽀빠이 등 유명 제품들의 가격을 동결하여 왔습니다.

 

2. 2024년 3분기 매출

 삼양식품의 2024년 3분기 누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4.22% 증가한 12,491억원을 기록하였다고 합니다. 이는 해외 매출 확대 및 환율 효과에 따른 매출 증가로 분석하고 있다고 합니다. 

 면스낵사업부의 경우, 주요 제품의 안정적인 매출과 꾸준한 신제품 출시에 힘입어 전년 동기 매출 대비 40.73% 증가한 11,469억원을 기록하였다고 합니다. 수출 품목 중 가장 뚜렷한 상승을 보였던 제품은 불닭볶음면이었다고 합니다. 해외의 경우 3분기 누적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3.29% 증가한 9,406억원을 기록할만큼 해외 매출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라면 이외에도 장수 스낵 브랜드 짱구의 신제품인 흰둥이짱구를 출시하는 등 사또밥, 별뽀빠이와 같은 장수 인기 브랜드 스낵의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뉴트리션사업부는 3분기 누적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7억원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삼약 심품의 뉴트리션사업부는 삼양라운드힐 유기농 원유를 기반으로 한 프리미엄 유가공 브랜드 'Ornic(오르닉)'과 'Jack & Pulse(잭앤펄스)' 브랜드가 있다고 합니다. 삼양 식품은 'Jack & Pulse(잭앤펀스)' 브랜드의 전면 리뉴얼을 통해 식물성 브랜드 내 제품 카테고리를 다양하게 확장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소스 및 조미소재 사업부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11.96% 증가한 309억원을 달성하였다고 합니다. '불닭마요2kg'를 출시하는 등 불닭소스 관련 수요가 증가하여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한다고 합니다. 

 냉동 사업부는 3분기 누적 매출 기준 381억원으로 전년 대비 13.32%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이는 신제품 및 거래처 확대를 통한 매출 증대로 분석한다고 하며, 향후 프리미엄 냉동식품 브랜드 런칭과 신제품 출시를 통해 매출 증가를 이어갈 것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골판지 제조부문, 용역부문, 축산 및 관광부문 등의 각각의 매출을 보면 골판지 제조부문은 전년대비 14.64% 증가한 231억원을 기록하였다고 합니다. 

 

3. 해외 매출

 삼양식품은 다양한 나라에 수출을 하고 있는데, 주요 수출군인 일본, 중국, 미국, 인도네시아, 유럽에 관하여 매출 추이를 공개하였습니다.

 일본에서는 2019년부터 설립된 일본법인을 통해 자체 영업 및 마케팅 조직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 생산한 완제품을 수입하여 일본 현지 도소매상에 판매하는 매출 구조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2024년 3분기 누적 매출은 약20.4억 엔으로 전년 동기 대비 8.6%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일본 내에서도 K-Food 문화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관련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상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유통구조를 개선 하는 등의 다양한 노력을 통해 일본 시장에서의 매출이 증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2022년부터 설립된 중국법인을 통해 중국 전지역에 삼양식품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2024년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약 16억위안이라고 하며 주요 제품인 불닭볶음면이 안정적인 매출을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불닭볶음면 오리지널 외에도 중국 소비자에 요구에 맞는 제품을 수출할 예정이며 중국 내 OEM 생산을 시작하여 상품 원가 경쟁력을 갖춘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2023년 법인을 설립하였다고 하며, 2024년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약 1.9억불이라고 합니다. 이는 전년도 동기 대비 126.3% 증가한 수치라고 하며, 주요 매출은 면이 1.8억불, 소스 및 스낵이 8.2백만불을 달성하였다고 합니다. 월마트와 코스트코에 입점이 이미 완료되어 있는 상태라고 하며, 주요 Main Stream 대형 거래처들도 곧 입점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도네시아 범인의 2024년 3분기 누적 매출 1.169억 루피아를 기록하였다고 합니다. 2024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제품의 수입 및 유통이 개시되었다고 하며, 상반기동안 안정적인 재고 공급이 유지되면서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나, 3분기 부터는 유통망 내 재고 조정이 이루어지며 유통사에 대한 판매량이 일시적으로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유럽에서는 2024년 9월부터 제품 수입 및 유통을 시작하였는데, 2024년 3분기 누적 매출 1.8백만 유로를 기록하였으며, 2024년 4분기 부터는 더욱더 안정적인 재고 공급 및 마케팅을 통해 월 7백만 유로로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