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개요
코웨이는 1989년 설립되어 2001년 대한민국의 한국거래소에 상장 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등 환경가전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환경가전 전문기업이라고 합니다. 업계 최대 규모의 생산시설과 R&D센터를 보유하고 있어 우수한 제품개발 역량을 가지고 있고 소비자의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에 부합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및 생산하여 환경가전 제품의 대중화 트렌드를 주도하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코웨이의 사업부문은 환경가전과 기타 사업부문으로 나누어진다고 하며, 매출액의 90%이상이 환경가전 사업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코웨이는 환경기술연구소와 협력업체들과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해왔으며, 이를 통하여 부품의 국산화에 성공하여 대부분의 부품을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다고 합니다. 필터도 자동생산라인을 갖추고 있을 정도로 국내 상산화를 위하여 힘을 써왔다고 합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코웨이는 국내를 거점으로 하여 말레이시아, 미국, 중국,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일본, 유럽, 싱가포르의 해외종속회사에서 동종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고 합니다.
코웨이는 1998년 업계 최초로 정수기를 렌탈하기 시작하면서 소비자가 저렴한 비용으로 정수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정수기 판매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놓았다고 합니다. 최근 위생과 건강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커지는 만큼 향후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시점 주가 기준 시가총액은 5조 627억원으로 코스피 73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2023년 12월 기준 1.97%였다 합니다.
2. 2024년 3분기 매출
코웨이의 2024년 3분기 누적 매출액은 2,315,756,586,741원으로 2023년 3분기 누적 매출액 2,042,916,836,524원에서 13%증가하였고, 2024년 3분기 매출액은 812,797,501,222원으로 2023년 3분기 매출액 710,397,563,687원에서 14%증가하였습니다. 2024년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449,543,983,272원으로 2023년 3분기 누적 영업이익 403,923,759,834원에서 11%증가하였습니다. 2024년 3분기 영업이익은 166,428,794,650원으로 2023년 3분기 영업이익 144,943,180,232원에서 14%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문별 매출을 보면 렌탈 매출은 2,917,298(백만원)으로 91.6%를 차지하고 있고, 일시불 매출은 195,255(백만원)으로 6.1%를 차지하고 있으며, AS/용역, 수처리 등의 기타 매출은 71,878(백만원)으로 2.3%를 기록하였습니다. 각부문별 매출 증가추이를 보자면 렌탈 매출은 2023년 누적 3,613,922(백만원)과 비교하여 80%수준으로 연말에는 전년대비 증가하여 마무리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시불 매출은 2023년 누적 251,355(백만원)과 비교하여 77%수준으로 연말기준 소폭의 상승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타 매출은 2023년 누적 101,243(백만원)과 비교하여 70%수준으로 기타 매출은 전년대비 하락 마무리 할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3. 환경 관련 전략
코웨이는 각종 제품환경안정성 규제와 사업장관리 환경규제를 철저하게 준수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코웨이는 환경, 보건, 안전에 대해 보다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2015) 및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2018) 인증을 취득하여 제품 환경규제 및 사업장 환경법규를 준수하고 자율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비지니스 전 과정에서 ESG 경영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이사회 내에 ESG위원회를 신설할 만큼 환경경영을 추진하려고 하고 있다고 합니다. 온실가스 및 에너지 목표관리 대상 기업은 아님에도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동참하고자 온실가스 및 에서지 목표관리제 기준에 준하여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수립하고 실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2020년에 새운 목표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50% 감축하고,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관련하여 주요 감출 활동 및 계획으로는 3공장(유구/인천/포천) 및 1물류센터 태양광 발전소를 시범 도입하였고, 유구공장/인청공장 및 물류센터에 LED 조명을 도입하였으며, 유구사업장 에너지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을 도입하였다고 합니다. 생활가전의 경우 사용자의 안전과 건강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코웨이는 환경안정성 확보 및 환경영향 최소화를 위해 개발단계부터 최종 폐기단계까지 전 과정(Life Cycle)에 걸쳐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화학물질관리시스템(CSMS) 운영을 통해 구매, 개발, 양산 단계에 대한 유해한 요소가 불포함된 제품, 부품 개발, 관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하며, 청정 생산, 서비스, 회수 및 재활용 단계에서도 친환경적 요소를 적극 반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친환경 제품 인증도 꾸준히 받고 있다고 하며, 폐기물 발생량 관리를 통해 재활용률을 증진하고 폐기물 제로화, 생산 비용 최소화 등을 통한 자원순환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고 합니다.